본문 바로가기
한쿡🇰🇷/여행

[경주여행] 포석정(주차, 관람시간, 입장료), 경주 구경거리, 경주 볼거리, 경주 가볼만한 곳

by 다비니 2022. 7. 23.
728x90

[경주 1일 여행 코스: 석굴암 -> 불국사 -> 무열왕릉 -> 황룡사지 -> 첨성대​ -> 월정교 -> 동궁과 월지(안압지)]

[경주·포항 2일 여행 코스: 문무대왕릉 -> 구룡포 일본인 가옥거리 -> 월곶이 -> 스페이스워크]

[경주 3일 여행 코스: 분황사 -> 포석정]

경주·포항 여행 마지막 방문지는 포석정이다. 초등학교 교과서인가 역사 책인가 어디선가 사진으로 많이 접했던 포석정을 실제로 보러 간다니 괜스레 들떴다.

 

포석정 주차 안내 및 매표소

포석정에는 넓은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어 편하게 주차를 하고 구경할 수 있었다. 평일 오전에 방문했는데 한적하고 여유로웠다.

주차비는 소형 2,000원, 대형 4,000원이다. 주차 시간은 오전 7시부터 오후 10시까지다. 참고로 장애인 차량, 국가유공자 차량, 경승용차(1,000cc 미만), 저공해차량(표지부착차량)은 감면차량(50%)에 해당된다.

주차장에는 신라왕경도가 있는데 우리가 방문했던 곳과 현 위치를 비교하며 신라왕조의 규모에 대해서 다시 한번 짐작해 볼 수 있었다.

궁예가 나오는 후삼국시대에 대한 만화도 읽었다.

포석정지방문자센터도 보였는데 시간상 직접 들어가 보지는 않았다.

주차 후 매표소로 걸어가는 길

* 관람시간:

매일 09:00 - 18:00 (3월~10월)

매일 09:00 - 17:00 (11월~2월)

* 입장료(개인):

어른: 2,000원

청소년 및 군인: 1,000원

어린이: 500원

* 입장료(단체 20인 이상):

어른: 1,600원

청소년 및 군인: 800원

어린이: 400원

* 면제(신분증 및 해당증명서 소지자인 경우에 한함):

국가유공자 및 그 배우자

장애인 등록증 소지자(중증)

참전용사증, 5.18 민주유공자증 소지자

독립유공자, 특수임무 수행자와 그 유가족

경주시에 주소를 두고 있는 자

65세 이상인 사람

기초생활수급자

재외 동포로서 경주시에 3개월 이상 계속하여 국내거소 신고를 한 자

 

포석정

매표 후 입구로 들어가니 바로 그 유명한 포석정이 나왔다.

"포석정은 신라 왕실의 별궁으로, 지금은 정자 등의 건물이 모두 없어지고 화강석으로 만든 수로만 남았는데 길이는 약 22m이다. 역대 임금들은 이곳에서 유상곡수연을 베풀어 신하들과 더불어 수로에 잔을 띄우며 시를 읊고 노닐었다고 한다.

포석정은 신라 제49대 헌강왕이 남산의 신이 추는 춤을 따라 추면서 '어무산신무'라는 신라춤을 만들었다고 전해지는 장소이며, 신라 제55대 왕인 경애왕이 927년에 후백제 견훤 군대의 습격을 받아 비극적인 최후를 마친 곳이기도 하다.

1999년에는 정비를 목적으로 시굴조사를 실시하여 포석정의 실체를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유물인 '포석'명 기와가 출토된 바 있다. 학계에서는 연회장소보다 국가적인 제의를 행하던 신성한 곳이었다는 견해가 제시되고 있으나 구체적 내용에 대해서는 차이를 보이고 있다."

들어가지 말라는 안내판이 있어 가까이서 보이는 어려웠다.

조금 더 걸어서 나무 근처로 가니 가까이서 볼 수 있었다.

포석정을 지나서 간단히 산책을 하기로 했다. 원래는 물이 흐르는 곳 같은데 다 말라있었다.

짧은 다리를 건너니 엄청 큰 대나무 숲이 보였다.

신기한 나무들도 많이 보였다.

안내판에 나와있듯이 건물이 모두 없어지고 화강석으로 만든 수로만 남았기 때문에 사실 포석정 말고는 볼게 많이 없었다. 천천히 구경해도 10분~15분이 소요되는 곳이다. 그래도 맨날 사진에서만 보던 수로를 볼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는 의미있는 방문이었다.

 

위치

 

 

 

공감과 댓글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